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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사상

철학과 사상 비트겐슈타인(Wittgenstein) 언어 철학. 마음 철학. 수학 철학

by 철학과 사상 2023.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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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사상 비트겐슈타인(Wittgenstein) 언어 철학, 마음 철학, 수학 철학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는 20세기에 현대 영미분석철학과 일상언어학파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철학가입니다.

철학과 사상 비트겐슈타인 언어 철학, 마음 철학, 수학 철학
철학과 사상 비트겐슈타인

언어 철학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데 언어의 역할에 대해 깊은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초기에 그는 언어가 일련의 정확하고 보편적인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을 가졌었습니다. 단어에는 고정된 의미가 있고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이러한 의미와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문제라고 믿었고, 이 개념에서 촉발되어 논리적 규칙에 기반한 포괄적인 언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언어의 숨겨진 구조를 밝히려 했고, 그 본질은 일련의 엄격한 정의에 있다고 확신했지만, 자신의 연구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이전 견해의 기초에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는 언어가 처음에 믿었던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면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엄격한 규칙의 집합이 아니라 언어를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관행으로 판단한 그는 고정된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특정 맥락에서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데 초점을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언어의 다양성과 그것을 포착하는 방법으로 '언어 게임'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는데, 언어를 각각 고유한 규칙과 목적을 가진 다양한 게임 컬렉션으로 간주했습니다. 이러한 언어 게임은 사회적 관행에 깊이 내재되어 있으며 특정 생활 형태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데, 단어는 이러한 관행에 따른 행동과의 연결에서 의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의미는 고정된 정의가 아니라 이 게임들의 언어 사용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깨달음으로 비트겐슈타인은 일상적인 사용에 초점을 맞춘 언어 접근법을 옹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철학적 문제가 종종 언어의 오해나 오용에서 생긴다고 주장했으며, 과장된 철학적 이론에 관여하는 대신 일상적인 맥락에서 언어를 조사함으로써 이 퍼즐들을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언어의 한계와 구조를 이해하려면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에 관한 신중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믿었는데, 비트겐슈타인의 주목할 만한 공헌 중 하나는 개인 언어 개념에 대한 비판이었습니다. 개인은 타인의 접근할 수 없는 단어에 대해 자신만의 사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고, 의미가 개인의 정신 상태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공유된 관행과 관습을 통해 발생한다고 주장하며 언어의 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언어가 기능하는 사회적 맥락에 의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작업 전반에 걸쳐 거대한 철학적 이론을 제공하기보다 언어와 그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철학을 언어의 기본 구조를 밝히고 언어 오용에서 비롯된 환상과 오해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석과 설명의 과정으로 봤습니다. 이 서사에서 비트겐슈타인의 언어 철학은 변혁의 여정으로 펼쳐집니다. 그것은 고정된 의미의 체계로서의 언어에 대한 이상화된 비전에서 시작하여 역동적이고 상황에 맞는 실천으로서의 언어에 대한 미묘한 이해로 발전합니다. 언어 게임, 일상적인 언어 사용 및 언어의 사회적 특성 탐구를 통해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 현실,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에 큰 변화를 제공하게 됩니다.

마음 철학

마음 철학은 마음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고 마음의 사회적 차원을 강조하는 사상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그는 언어, 사고, 개인의 내적 경험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마음의 본질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그의 마음 철학의 중심에는 마음을 사적이고 독립적인 영역으로 보는 데카르트의 관점을 거부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는 정신 상태가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국한되지 않고 외부 세계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과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하는데, 우리의 정신적 삶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의 언어와 공유된 관행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는 언어와 사고의 틀 안에서 규칙 준수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그는 개인이 어떻게 개인적으로 규칙을 따를 수 있는지 질문하고 고독한 규칙 준수 활동 아이디어에 도전하는데, 규칙 준수에는 본질적으로 사회적이며 공유된 규범, 관행 및 공동 맥락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언어와 사고를 이해하려면 규칙 준수의 사회적 특성과 정신생활의 집단적 측면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언어와 사고 자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그는 생각이 항상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가정에 도전하며 언어적 표현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생각의 형태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사고의 다양성과 인간이 언어의 한계를 넘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이해하는 다양한 방식을 인식합니다. 사적 영역은 의미, 이해, 생각이 공유된 관습과 상호작용의 산물인 사회적 영역에 자리를 내줍니다. 비트겐슈타인의 관점은 마음에 대한 전체론적 이해를 제공하고 외부 세계와의 상호 연결성과 우리의 정신적 삶을 형성하는 언어 및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수학 철학

비트겐슈타인의 수학 철학은 수학의 본질과 기초에 대한 그의 변화하는 관점을 반영하여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크게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 논리 실증주의 영향을 받은 비트겐슈타인은 수학의 형식적이고 논리적인 기초를 확립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후기에는 회의적이고 반기초주의적 입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처음에 수학을 논리적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순전히 형식적인 체계로 보았고, 엄격한 증명과 공리적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수학을 논리와 논리적 추론으로 환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수학적 진술의 의미는 외부 대상이나 현실에 대한 참조와 관계없이 논리적 원리를 고수하는 데 있었고, 수학적 명제는 논리적 규칙에 대한 적합성에서 파생된 고유한 진리값을 소유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러나 비트겐슈타인의 후기 사상은 수학에 대한 고정되고 결정적인 논리적 토대를 확립할 가능성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정확한 정의와 공리 체계를 통해 수학적 개념의 본질을 포착한다는 생각에 회의적이 되었는데, 수학이 자체 규칙과 관행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 활동의 한 형태인 언어 게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수학적 진술의 의미는 고정되거나 그 사용과 무관하지 않고 그것이 사용되는 언어 게임의 관습과 규칙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는 수학적 명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 맥락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수학적 진술은 그들이 사용되는 특정 언어 게임 내에서 의미와 중요성을 도출합니다. 특정 게임의 규칙과 관습은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해석을 형성하고, 수학적 명제의 의미는 고정된 정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실습 내에서의 역할과 해당 실습에 참여하는 커뮤니티의 공유된 이해에서 나타난다는 주장입니다. 게다가 그는 수학적 실체가 인간의 생각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전통적인 플라톤주의적 견해에 도전했습니다. 고정되고 결정적인 수학적 대상의 개념을 거부하고 수학적 개념이 유연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했는데, 그들의 의미는 특정 상황에서의 사용에서 발생하며 수학적 커뮤니티의 관습과 관행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정리하자면 그의 수학 철학은 수학적 실천의 사회적, 언어적 측면을 강조합니다. 수학에 대한 기본적이고 고정된 논리적 구조에 대한 검색을 거부하고 대신 특정 언어 게임 내에서 수학적 개념과 진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수학은 보편적이고 영원한 진리가 아니라 사회적, 언어적 실천에 내재된 우발적 인간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비트겐슈타인의 수학 철학은 형식 논리와 기초주의에 대한 초기 강조에서 더 회의적이고 반기초주의적인 입장으로 이동하면서 상당한 변화를 겪습니다. 그의 초점은 수학의 사회적 및 언어적 측면으로 이동하여 수학적 명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맥락, 실습 및 공유된 이해의 역할을 강조하며, 기존의 전통적인 관점에 도전하고 수학의 우연성과 인간성에 주목하면서 수학적 지식의 기초와 본질에 대하여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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